보성 데일카네기 스피치 자기계발강의 비즈니스소통스킬 리더쉽교육 발표불안극복 임원리더십 회사 생활을 하면서 가장 크게 느낀 건, 일이 힘든 것보다 사람이 힘들 때가 많다는 거였어요. 특히 팀장으로 승진한 이후부터는 실무보다 사람 관리에 더 많은 시간을 쓰게 되더라고요. 처음엔 저도 나름대로 열심히 해보려고 했어요. 책도 찾아보고, 리더십 강연도 들어보고, 유튜브로 '좋은 리더 되는 법' 같은 영상도 꽤 많이 봤어요. 그런데 이상하게 실제로 팀원들과 마주하면 어색하고, 제 말이 마음에 안 들었는지 분위기가 가라앉는 경우가 많았어요. 그럴 때마다 "나는 리더로서 자질이 없는 건가?" 싶은 자책감이 들었고, 점점 자신감도 없어졌어요..